정보처리기사 실기 랜덤

1. 다음 학생 테이블에서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도록 결과를 작성하시오.
- 테이블명: 학생
- 필드명: 이름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SQL
2. 다음은 네트워크에 관련한 내용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알맞는 답을 작성하시오.
( 괄호 )은/는 인터넷을 통해 디바이스 간에 사설 네트워크 연결을 생성하며, 퍼블릭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익명으로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사용자 IP 주소를 마스킹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수신 권한이 없는 사람이 읽을 수 없도록 한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VPN
3. 아래는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요소들이다. (가), (나),(다)에 들어갈 단어를 적으시오.
속성 설명
(가) 일정 시간 내에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일의 양
(나)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
(다)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자원 사용률 애플리케이션이 의뢰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의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등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가) : 처리량 (나) : 응답시간 (다) : 경과시간
4. 다음 조건을 참고하여, SQL문에서 괄호안에 알맞는 단어를 작성하시오.
[조건]
학생 테이블을 참조하는 다른 VIEW나 제약 조건까지 모두 삭제되어야 한다.
단, 용어의 대·소문자는 상관하지 않는다.
***************************************************************************************

DROP VIEW 학생 (         )

5. 시스템 통합에 사용되는 솔루션으로 구축 유형에는 Point to Point, Hub & Spoke, Message Bus가 있다.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EAIESB
6. 다음의 출력 결과를 쓰시오.
public class Te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i=0;
        int sum=0;
        while (i<10){
            i++;
            if(i%2==1)
              continue;
        sum += i;
        }
    System.out.print(sum);
    }
}

7. 다음은 디자인 패턴에 관한 설명이다. 설명에 내용에 알맞는 답을 고르시오.
(   )은/는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을 조합하는 패턴에 속하며,
대리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내부에서는 객체 간의 복잡한 관계를 단순하게 정리해 주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세부인 내용을 숨기는 역할을 한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https://itwiki.kr/w/GoF_디자인_패턴
8. 릴레이션의 구성하는 용어들에 대한 다음 설명에서 괄호(① ~ ③)에 들어갈 알맞은 답을 에서 찾아 쓰시오.
○도메인  ○차수  ○속성  ○튜플
○디그리  ○카디널리티  ○릴레이션 스키마  ○릴레이션 인스턴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릴레이션
9. 다음은 C언어 프로그램이다. 실행 결과를 쓰시오.
#include 

struct good {
    char name[10];
    int age;
 };
 
 void main(){
 	struct good s[] = {"Kim",28,"Lee",38,"Seo",50,"Park",35};
    
    struct good *p;
    p = s;
    p++;
    printf("%sn", p-> name);
    printf("%sn", p-> age);
}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C 언어 포인터
10. 아래 내용을 확인하여 괄호 안에 용어를 표안에 알맞는 값을 고르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패킷 스위칭
11. 다음은 Python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이다. 빨간색 박스로 가려진 '예약어' 를 알맞게 작성하시오. (단, 첫 번째 라인의 '5 10'은 사용자로 부터 입력받은 값에 해당한다.)
#실행결과
x, y의 값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 5 10
x의 값: 5
y의 값: 10

13. 목적에 따른 디자인 패턴의 유형에는 생성(Creational) 패턴, 구조(Structural) 패턴, ( 괄호 ) 패턴이 있다.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패턴 유형을 쓰시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GoF_디자인_패턴
14. 다음 자바코드에서 알맞는 출력값을 작성하시오.
public class Conv{ 
    public Conv(int a) {
        this.a = a;
    } 
    int func() {
        int b =1; 
        for (int i=1; i<a; i++){ 
             b = a * i + b 
        }
        return a +b;
    }
    int 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onv obj = new Conv(3);
    obj.a=5; 
    int b = obj.func();
    system.out.print(obj.a + b);
}

15. 다음은 로그 기반 회복기법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각 지문에 해당하는 명령을 적으시오.
1. 오류가 발생하기 전까지의 사항을 로그(log)로 기록해 놓고, 이전 상태로 되돌아간 후 실패가 발생하기 전까지의 과정을 재실행한다.
2. 로그를 이용하여 오류와 관련된 내용을 취소하여 복구한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로그 기반 회복 기법
16. [학생] 테이블에서 학생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는 쿼리를 작성하시오.
조건
- 컬럼의 값이 문자열일 경우 작은 따옴표 ('  ')를 표시하시오.
- SQL 마지막에 세미콜론(;)은 표기하지 않아도 관계 없습니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SQL DELETE 구문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발방법론은 무엇인지 적으시오.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며 고객에게 시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는지 점검한다. 폭포수 모형에 대비되는 유연한 방법론으로 비교적 소규모 개발 프로젝트에서 각광받고 있는 개발 방법론이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8. 다음 보기는 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 관리 실무와 관련된 사례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를 한글 또는 영문으로 쓰시오.
귀하는 IT회사의 보안관제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운영 중 자연재해나 시스템 장애 등의 이유로 대고객 서비스가 불가능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를 대비하여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한다.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은 (            )와 복구 목표 시점(RPO)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정해야 한다. (           )는 “비상사태 또는 업무중단 시점으로부터 업무가 복구되어 다시 정상가동 될 때까지의 시간” 을 의미하고 복구 목표 시점(RPO)는 "업무 중단 시 각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여러 백업 수단을 이용하여 복구할 수 있는 기준점"을 의미한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RTO
19.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로 P2P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소규모 데이터들이 연결되어 형성된 '블록'이라는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관리 대상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기술은 무엇인가?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블록체인
20.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디자인 패턴의 명을 적으시오.
디자인 패턴 중 (    ) 패턴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다. 알고리즘 등과 관련된 패턴으로 그 예는 Interpreter, Observer, Command 가 있다.
위키해설
클릭하면 보입니다.
  GoF 디자인 패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채점하기
hide
reset
타이머

모든 문제들의 저작권은 원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웹상에 공개되어 있는 문제만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저작권 안내   데이터 보호 안내   제휴 문의

copyright 2025 뉴비티::새로운 CBT 시스템 - newbt.kr